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모세의 예배(열 가지 재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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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는 나일강을 선물이라고 말합니다. 나일강은 매년 범람하여 홍수와 함께 내륙에서 옥토가 밀려오는데 이 옥토는 최고의 곡창 지대를 만들 수 있는 자연의 선물이며 홍수는 자연의 순환이며 나일강은 또한 그들의 숭배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나일강이 이렇게 중요한 만큼 출애굽 직전의 애굽의 열 가지 재앙도 나일강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1. 열 가지 재앙 이집트의 종교는 다신교로서 주로 나일강에 관계된 곤충과 동물들을 많이 섬겼습니다. 출애굽기에 나오는 열 가지 재앙에도 다양한 곤충들이 나오지요. 파리, 이, 메뚜기, 개구리 등으로 이러한 곤충은 그들이 섬기는 신들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태양을 가리는 재앙은 바로를 태양신이라고 섬기는 애굽의 종교에 대한 정면 도전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열 가지 재앙은 하나님이 그들이 섬기는 신을 심판하심을 나타낸 것입니다. 40년 만에 하나님이 주신 지팡이 하나 들고 애굽의 궁중에 나타난 모세를 보십시요. 하나님께서는 왜 굳이 모세를 보내셨을까요? 그것은 모세는 왕자였기 때문입니다. 노예에 불과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바로를 볼 수 있으며 바로에게 말을 할 수 있었겠습니까? 모세은 왕자였었기에 당당히 바로궁에 들어 갈 수 있었던 것이지요. 모세가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보내 줄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바로는 눈앞에 직면한 재앙을 피하기 위해서 모세와 대화를 할 뿐 정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고자 하는 마음은 전혀 없는 것입니다.  재앙의 순서 나일강은 이집트의 젖줄이라고 합니다. 나일강의 물로 사람도 먹고 짐승들도 먹습니다. 나일강의 물이 범람한 후에는 옥토가 되어 농사를 잘 지을 수 있기에 이집트인들은 나일강의 범람이 신이 준 선물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물이 피로 변한 때 는 나일강이 범람하는 9월에 일어납니다. 강물이 범람하여 도시 곳곳에 물이 넘치는데 그 물이 피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정말 큼찍한 광경이 상상 되어 집니다. 핏물의 범람이 끝나고 질퍽한 진흙 위로 두 번째, 개구리가 모여...

모세의 예배(부르심과 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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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게벳의 신앙 교육은 모세에게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게 했습니다. 요게벳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로 활용해 모세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양육했던 것입니다. 1. 모세의 광야 생활 모세는 애굽 궁정에서 최고의 학문을 배우며 성장합니다. 부족한 것 없는 공주의 아들로 자라납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 깊은 곳에서는 히브리 사람의 피가 흐릅니다. 모세가 40세가 되었을 때 애굽 사람과 히브리 사람이 싸우는 것을 보고 본능적으로 히브리 사람을 보호하려다 애굽 사람을 죽이는 사건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모세는 미디안 광야로 도피해서 광야 40년의 훈련을 받게 됩니다. 그 40년의 훈련 과정은 바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과정입니다. 광야 우물가에서 물 긷던 여인과 결혼한 모세는 장인 이드로의 양을 치는 목동이 됩니다. 애굽의 왕이 될 신분에서 한낮 목동으로 전락한 모세는 어쩌면 40년동안 교육 받았던 애굽의 최고의 문화와 습관을 다 잊어버리게 되고 또 다른 40년의 광야 생활을 통해 몸과 마음이 약해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모세가 광야 생활을 하고 있을 때 애굽의 상황은 어떠했을까요? 모세를 양 아들로 삼은 애굽의 공주 하셉수트는 남편 투트모스 2세가 죽자 첩의 소생인 어린 투트모스 3세를 재치고 자신이 왕위에 올라 23년 간 통치합니다. 이때는 모세도 애굽 궁정에서 양어머니의 보호를 받으며 살았지요. 그 후로 투트모스 3세가 자라나 하셉수트의 외동딸과 결혼을 하게 하여 왕위에 등극하게 되고 투트모스 3세와 함께 왕위의 후계자였던 모세는 광야로 쫓겨가게 되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니까 모세의 광야 40년 세월은 투트모스 3세가 애굽을 다스린 시기입니다. 투트모스 3세는 가나안 땅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군사를 이끌고 가나안 땅을 칩니다. 므깃도에서 승리하게 된 그는 그의 전적을 카르날 신전에 전승비로 남기기도 합니다. 통치  40년 후에 투트모스 3세의 뒤를 이어 그의 아들 아멘호텝 2세가 왕위에 오릅니다. 이 즈음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

모세와 그 가정의 예배생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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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창세기를 중심으로 아브라함 가문의 예배를 다뤘다면 이번에는 출애굽기를 통해 모세와 그 가정의 예배 생활에 대한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의 예배생활을 보겠습니다. 1. 애굽(이집트)에 살게 된 원인 야곱이 살던 가나안 땅에 심한 기근이 들 때 야곱의 11번째 아들 요셉은 애굽의 총리가 되어 있었고 야곱은 70인의 식솔을 데리고 애굽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이것은 창세기 15장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예언하신 대로 되어가는 것입니다. 창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창 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400년 후의 일을 요약하면 첫째,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애굽땅으로 가게 될 것. 둘째, 애굽에서 사백 년 동안 나그네로 지내고. 셋째, 그 후에 야곱의 후손들이 애굽에서 나와서. 넷째, 다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처음에 애굽으로 간 인원은 70여명인데 애굽에서 430년 동안 종살이 하다가 모세를 통하여 출애굽 할 때에는 장정만 육십 만으로 아이와 여인들 그리고 노인들까지 합하면 전체적으로 이백만 명 이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 때에 말씀대로 야곱의 후손들은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됩니다. 야곱의 자손들은 처음 200년간은 애굽에서 대접을 받으며 지냈으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나오면서부터 200년 간 학대를 받습니다. 야곱의 후손들은 학대 받아 고통스러울 때 하나님을 찾았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소리를 들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해방시킬 사람을 준비하게 됩니다. 그가 바로 모세입니다. -하나님은 믿음의 용사를 주인공으로 캐스팅하시고 거대한 이집트 역사를 배경으로 바로와 그의 신하들을 조연으로 삼으시며 구속의 역사를 연출하셨다.-(역사 지리 성경 참조) 2....

요셉의 예배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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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곱에게는 12명의 아들이 있습니다.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단, 납달리, 갓, 아셀, 요셉, 베냐민 입니다. 야곱은 가족을 이끌고 아버지 이삭이 있는 헤브론 기럇아르바에 도착합니다. 눈이 안보일 정도로 노쇠했던 이삭은 20년이나 지났는데도 생존하고 있었습니다. 야곱은 아버지를 만났고 그의 아들들은 할아버지를 만날 수 있었어요. 아버지 옆에서 늘 야곱을 도왔던 요셉은 할아버지 이삭에게서 증조부  아브라함에게 역사 하신 하나님의 이야기를 들었을 거에요. 1. 꿈쟁이 요셉 야곱이 가장 사랑했던 아내 라헬에게서 태어난 요셉은 어느 아들들보다 야곱의 사랑을 듬뿍 받았습니다. 형제들은 들판에서 아버지의 양을 치고 있을 때에도 요셉은 아버지와 집에서 지냈습니다. 어느 학자는 요셉은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 눈치 없는 소년의 표본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형들이 자신을 미워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형들에게 자신의 꿈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요셉은 형들의 볏단이 자신의 볏단에 절을 하고 또 하늘의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자신에게 절하는 꿈을 꾸었다고 자랑하듯이 말합니다. 그것으로 인해 형들에게 더욱 미움을 받게 되지요. 창 37: 5 요셉이 꿈을 꾸고 자기 형들에게 말하매 그들이 그를 더욱 미워하였더라 창 37:10 그가 그의 꿈을 아버지와 형들에게 말하매 아버지가 그를 꾸짖고 그에게 이르되 네가 꾼 꿈이 무엇이냐 나와 네 어머니와 네 형들이 참으로 가서 땅에 엎드려 네게 절하겠느냐 창 37:11 그의 형들은 시기하되 그의 아버지는 그 말을 간직해 두었더라 아버지 야곱의 편애와 요셉의 행동은 형들의 미움을 사게 되고 결국 열 명의 형들은 요셉을 애굽에 노예로 팔아버립니다. 그리고 아버지 야곱 마저 속이게 됩니다. 여기까지 볼 때 성경 어디에도 요셉이 하나님께 예배했다는 말이 없습니다. 2. 훈련 받는 요셉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간 사건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말씀이 이루어지는 시작이었습니다.  창 15:1...

야곱의 예배 생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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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밧단아람은 하란 근처입니다. 야곱의 하란 생활은 속고 속임의 연속이었습니다. 야곱의 삼촌 라반은 야곱을 몇번이나 속임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야곱은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얻게 되고 하나님은 아내들을 통해 야곱에게 12자녀를 주셔서 12지파를 만들게 하십니다. 1. 야곱의 귀환 창 31:40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와 밤에는 추위를 무릅쓰고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나이다. 창 31:41 내가 외삼촌의 집에 있는 이 이십 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사 년, 외삼촌의 양 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삼촌에게 봉사 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으며  창 31:42 우리 아버지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곧 이삭이 경외하는 이가 나와 함께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외삼촌께서 이제 나를 빈손으로 돌려보냈으리이다마는 하나님이 내 고난과 내 손의 수고를 보시고 어제 밤에 외삼촌을 책망 하셨나이다.   야곱의 하란 생활을 이렇게 말합니다. 라반의 거짓과 속임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많은 재산과 11아들 그리고 네 명의 아내를 이끌고 하란을 나옵니다. 그런데 삼촌 라반이 뒤 쫓아와서 야곱을 책망할 때 야곱의 고백입니다. 낮의 더위와 밤이 추위에도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낸 이야기는 인간의 한계를 느끼게 할 정도로 혹독하나 더위와 추위를 말하면서 야곱의 복 받치는 감정이 드러납니다.  이처럼 모진 고생을 한 야곱은 20년 만에 대가족을 이끌고 가나안으로 갑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야곱과 함께 하신다는 증거로 여호와의 군대를 보여주셔서 그곳 이름을 '마하나님'이라 하지만 형 에서에 대한 두려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습니다. 여기서도 우리는 야곱이 우리와 같은 전형적인 인간의 모습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두려움을 인해 하나님을 의지 하기 보다는 아주 인간적인 방법으로 형 에서에게 많은 예물을 보내서 형의 마음을 물질로 녹여보려고 합니다. 그래도 안심이 안되니 자신이 이끄는 떼를 둘로 나누어 한 떼가 위험을 당하...

야곱의 예배생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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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곱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손자요 이삭의 아들입니다. 야곱이라는 이름은 그가 쌍둥이 동생으로 태어날 때 형의 발 뒤꿈치를 잡아서 얻은 이름인데 '빼앗는 자, 발꿈치를 잡은 자' 라는 뜻입니다.  1. 하나님을 만나지 못한 야곱 야곱은 아브라함과 이삭으로부터 내려온 신앙의 가문에서 자랐지만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삶은 지극히 인간적이었습니다. 창 25:31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 창 25:32 에서가 이르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창 25:33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팥죽 한 그릇으로 장자권을 사서 형 에서를 제치고 자신이 형이 되려고 하였고(창 25:31-34), 나이 많아 눈이 어두운 아버지를 속이고 아버지로부터 장자에게 주는 축복을 가로채기도 했습니다. 어찌보면 야곱은 지극히 인간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을 받으려 했던 것이지요. 야곱의 이러한 인간적인 행위로 인해 급기야 형 에서가 야곱을 죽이려고 하자, 그의 어머니 리브가는 야곱을 급하게 하란(지금의 터키)의 외갓집으로 보냅니다. 2. 하나님을 만난 야곱 야곱이 살던 브엘세바에서 외갓집 하란 까지 거리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왕복 거리와 같은데 약 900키로로 걸어서 약 40일 정도 걸리는 거리였습니다. 야곱은 에서를 피해 외갓집으로 갑니다. 가다가 날이 저물면 벌판에서 홀로 외로운 밤을 보냅니다. 야곱은 자기의 인생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다시 집으로 돌아 갈 수는 있을지? 이런 저런 생각에 밤을 지새웁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이런 저런 생각에 잠이 들다 야곱은 꿈을 꾸었습니다.  창 28:11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창 28:12 꿈에 본 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

이삭의 예배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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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시간은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는 시간입니다. 개인 예배란 한 개인이 말씀과 기도 가운데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만나서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 예배가 없으면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거나 방황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예배는 흐려진 영혼의 초점을 잡게 하여 방황을 끝내고 방향을 잡게 합니다. 1. 모리아산에서의 예배 창세기 22장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리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거 하였는데 그곳에 에셀나무를 심고 나무 아래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아브라함이 에셀나무를 심은 것은 그곳에 제단을 쌓고 예배를 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어디를 가든지 예배 중심의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 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창 22: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모리아산은 롯을 구한 아브라함이 살렘왕 멜기세덱를 만난 장소이고 또 다윗이 값을 주고 산 아라우나의 타작 마당이 있는 곳이며 솔로몬이 그곳에 성전을 세우지요. 그리고 신약에서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신 골고다 언덕이기도 합니다. 아브라함은 거기에서 하나님이 예배를 원하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번제는 하나님께 제사하는 예배였으니까요. 이삭은 10대 후반의 청년 이였습니다. 충분히 아버지의 손을 뿌리치고 달아날 수도 있는 나이였습니다. 그런데 이삭은 아버지에게 순종 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요?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의 마음을 알지 않았을까요?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아무에게도 하물며 아내인 사라 에게도 말하지 않았는데 이삭은 어떻게 아버지 마음을 알았을까요? 그것이 바로 이삭도 아버지 아브라함의 영향으로 하나님께 늘 예배 하였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께 순종 해 묵묵히 나무를 지고 올라가는 이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