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셋과 에노스의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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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벨 대신 셋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죽음으로 아벨 대신 '셋' 을 주셨습니다. 셋이란? 대치하다 는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 '쉬트' 에서 유래했습니다. 아벨 대신 보상으로 주신 자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셋을 통해 다시 하나님의 계획과 꿈을 이어가셨습니다. 가인은 에덴 동 편 놋 땅에서 크게 문명을 이루며 번성해 가는데 셋은 이제 시작하니 세상의 문화인 가인의 후손들과 상대가 될까 할 수 있으나 하나님으로 시작하는 셋의 시간은 가인의 길보다  더 빠르고 복 되고 행복한 길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셋의 후손 에노스 셋은 105세에 에노스를 낳았습니다. 에노스라는 이름은 '연약한 자, 유한한 자' 라는 뜻입니다. 셋이 인생을 살아보니까 하나님 앞에서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고 에노스라 한 것입니다. 에노스는 셋의 신앙 고백이 담긴 이름입니다.  이것을 보면 셋은 에노스를 낳기 전 100여 년 동안 자신 혼자 개인 예배를 통해 하나님만 바라보고 의지하며 굳굳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론 가는 길이 멀어 보이고 이렇게 늦어서 언제 되나 싶고 외롭게 좁은 길을 갈 때가 얼마나 많았겠습니까? 세상에 악이 득세하는 가인의 후손들이 장악하고 있었는데 그 한 곳에서 묵묵히 하나님만 바라보며 개인 예배 하며 나아간 셋은 결국 세상을 이기는 믿음으로 승리합니다. 창 4: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성경은 에노스 때부터 사람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불렀다'는 히브리어로 '카라, 즉 예배하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예배하고 이삭이 예배 한 것과 같이 바로 셋의 아들 에노스 때부터 함께 예배 드리는 공동체 예배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3. 영의 사람과 육의 사람 이렇게 하나님을 떠난 가인의 후손들이 세상의 문화를 주도하며 번성하기 시작 할 때에 셋의 후손...

가인의 후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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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제사를 받지 않자 동생 아벨을 살해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가인에게 네 손으로 아벨을 죽였으니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을 것이라(창 4:11) 했습니다. 가인은 지면에서 유리 하는 자가 되면 만나는 사람들이 자신을 죽일 것이라 걱정했어요. 하나님께서는 그를 긍휼히 여기사 가인에게 표를 주셔서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해서 가인의 삶이 출발 됩니다. 1. 가인이 세운도시 에녹성 가인은 하나님 앞을 떠나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했습니다. '놋' 이란 '도망하다 방황하다' 라는 뜻입니다. 그의 삶은 방황의 삶이었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의 삶은 방황의 삶입니다.  가인이 결혼해서 아들을 낳고 이름을 에녹 이라고 했습니다. 가인은 자신이 머무른 땅에 성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그 성의 이름을 '에녹 성' 이라 했습니다. 창 4:17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에녹성은 인류 최초의 도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시를 건설하고 잘 나가는 것 처럼 보여도 하나님을 떠난 가인은 불안한 마음이 있었기에 성을 쌓은 것이라고 봅니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은 영적으로 죽은 사람이기에  아무리 큰 성을 쌓고 부와 명성을 가졌다고 해도 불안한 마음을 대신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더 큰 성을 쌓게 되고 더 많은 재물을 모으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것은 죽은 자의 삶과 같습니다. 2. 가인의 후손 라멕 가인의 후손 중 라멕(창 4:18)이 있습니다. 그 이름의 뜻은 강한 자, 힘센 자 입니다. 그는 하나님이 정해 놓으신 일부 일 처의 원리를 깨버리고 일부 다 처의 시조가 되었습니다.  창 4:19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창 4: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

가인과 아벨의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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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에게는 가인과 아벨이라는 두 아들이 있습니다. 이 두 아들이 한 날 한 시에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며 제사를 드립니다. 가인과 아벨의 제사 그것은 바로 가인과 아벨의 예배생활이었습니다.  1. 예배의 유래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추정해서 볼까요?  아담과 하와가 에덴 동산에서 쫓겨 나와 아이들을 낳았습니다. 가족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아벨이 부모가 입고 있는 옷을 자세히 보니 옷이 많이 낡았습니다. 양을 치는 아벨이 말합니다. "어머니 아버지 양의 가죽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옷을 새로 해 입으시지요." 아벨의 말을 들은 아담과 하와는 자신들의 낡은 옷을 손으로 쓰다듬으며 말합니다. "아벨 이 옷은 낡았다고 버릴 수 없는 옷이란다." "우리의 옷에는 사연이 있지. 네 아버지와 내가 죄를 지었어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셨는데 그만 따 먹고 말았어. 우리는 죽을 줄 알고 두려워 했는데 하나님이 우리를 죽이지 않으시고 양을 대신 잡고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고 그 가죽으로 우리 옷을 지어 주셨지. 이 옷은 그때 죄 없이 우리 죄 때문에 죽은 그 양의 가죽이지." 에덴 동산에서 죄를 범하기 전에는 하나님과 직접 대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제사가 필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사단의 유혹으로 범죄 한 후 에덴에서 추방 당하고 나자 하나님을 만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 우리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거나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는 길이 제사였습니다. 애굽에서 출애굽 후 모세 이후에는 성막에서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을 만나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후에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죄 사함을 받게 된 것입니다. 2. 아벨의 예배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두 형제가 하나님께 제물을 드렸는데 가인의 제물은 거절되고 아벨의 제물만 하나님이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왜 아벨의 예배는 받으시고 가인의 예배는 받지 않으셨을까요?  아벨은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다 고 했습니다. 히 11: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 보다 더 나은 제...

아브라함의 예배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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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은 작은 교회입니다. 교회에 예배가 없고 말씀과 기도가 없다면 그 교회가 정상적이겠습니까? 예배 없는 가정은 지붕 없는 집과 같아서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 때에 막아 줄 수 없는 집과 같습니다. 1. 하나님을 만난 아브라함(창 12:1-3)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 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 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 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 지라 아브람은 우상을 만들고 파는 가정에서 살다가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아버지의 집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람은 곧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 그리고 그의 모든 소유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갑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지요?  말씀 한마디에 온전히 순종하는 아브람!! 아브람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할 수 있도록 하나님을 경험해야 합니다. 즉 예수님을 위해 살고 예수님을 위해 죽을 수 있을 정도로 예수님을 경험해야 합니다. 2. 첫예배를 드리는 아브라함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곳에서 제단을 쌓고 가나안 땅에 도착하자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이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여 가장 먼저 한 일은 자기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예배 드리는 것 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아브함은 하나님께 예배 하며 살게 됩니다. 아브람이 낮 선 땅에서 어떻게 살고 무엇을 할지 막막할 때 아브람에게는 예배와 기도 가 ...

헤롯의 죽음과 예수님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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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롯 왕'은 에서의 후손인 이두매 사람 안티파터의 아들로서 BC 73년 경에 태어났습니다. 유대를 다스린 헤롯 왕조(BC 40 ~ AD 93년)의 첫 대 헤롯입니다. 헤롯은 BC 37 ~ BC 4년까지 유대를 다스립니다. 그의 통치 말년에 예수님이 탄생하게 됩니다. 1. 예수님의 탄생 유대의 왕이 태어났다는 동방 박사의 말은 헤롯을 엄청난 충격에 빠지게 만듭니다. 자신이 어떻게 얻은 유대의 왕 자리인데 그 많은 뇌물을 로마 지도자들에게 바쳐서 얻은 자리인데 또 다른 유대인의 왕이 태어났다고 하니 얼마나 놀라고 화가 났을까요? 헤롯은 자신을 몰아내고 왕이 될까봐 유대의 공주인 마리암네에게서 태어난 아들까지 다 죽였는데 또 다른 왕이 태어났다니 말입니다.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 본 그 때를 기준 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그는 2살 이하의 아기를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이렇게 자신이 얻은 유대의 왕의 자리를 지키려고 몸부림을 치던 헤롯도, 천년 만년 유대의 왕 노릇을 할 것 같았던 헤롯도 예수님이 태어난 그해 죽습니다. 이것으로 헤롯이 죽은 해가 예수님의 탄생 연도 라는 것을 세계 역사는 증명합니다. 2. 헤롯 가문 헤롯은 하스몬 왕가의 공주 마리암네 말고도 대제사장 시므온의 딸 미리암 2세를 아내로 맞이하여 빌립 1세를 낳습니다. 그는 세례 요한에게 책망 받은 헤로디아의 남편입니다. 이 헤로디아를 분봉왕인 헤롯 안디바가 차지하자 세례 요한이 책망한 것이지요. 또한 사마리아 여인 말다게에게서 아켈라오와 헤롯 안티파스를 낳습니다. 그리고 클레오파트라라는 아내에게서 빌립 2세를 낳습니다. 빌립 2세는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와 결혼합니다. 헤롯의 마지막은 BC 4년에 70세의 일기로 죽습니다.  유대는 그의 세 아들 아켈라오. 안티파스, 빌립에게 분할 됩니다. 아켈라오는 유대와 사마리아를 안티파스는 갈...

하스몬 왕조와 헤롯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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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카비 혁명으로 세워진 하스몬 왕조는 예루살렘 동남쪽의 에돔 지역까지 정복하며 융성해집니다. 그런 하스몬 왕조에게 조공을 바치던 에돔의 헤롯 가문이 세계의 흐름이 로마에 있음을 파악하여 하스몬 왕조를 배반하고 로마에 붙습니다. 결국 에돔 총독 안티파터(헤롯이 아버지)는 로마의 폼페이우스를 도와 예루살렘을 정복하는데 일조합니다. 유대인들은 이때부터 로마와 헤롯 가문의 이중 지배 구조를 겪게 됩니다. 1. 유대의 왕이 된 헤롯 요세푸스 유대 고대사에는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복할 때 유대인이 1만 2천 명이 죽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폼페이우스는 하스몬 왕조의 두 아들 싸움에 중재 역할을 한다는 명목으로 예루살렘에 들어옵니다. 그중 아리스토불로스 2세와 가족들을 모두 포로로 로마로 데려가고 힐카우스 2세를 남겨 자기네 맘대로 대제사장으로 임명합니다.  그리고 유대가 정복한 에돔, 사마리아, 갈릴리, 데카폴리스등을 모두 독립 시켜 원주민들에게 돌려 줍니다. 이시기에 에돔인 헤롯이 옥타비아누스(아우구스)와 안토니우스를 찾아가 정치적 술수와 아첨을 통해 유대를 다스리는 '왕'의 칭호를 받게 됩니다. 그는 힐카우스가 다스리던 갈릴리 이두매 사마리아까지 다스리는 권한을 얻어 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헤롯을 싫어했습니다.  헤롯은 유대인의 정통성을 인정받고 싶어 여러 부인이 있음에도 하스몬 왕가의 공주인 마리암네와 또 결혼합니다.  대헤롯과 마리암네 이야기는 요세푸스 유대고대사에 아주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러 명의 부인이 있었던 헤롯이 가장 사랑했던 여인은 유대 공주였던 마리암네였다고 합니다. 헤롯이 이 여인을 너무 도 사랑해 그가 로마로 옥타비아누스를 만나러 갈 때는 목숨을 건 위험을 감수하고 가는 길이었으므로 혹시 자신이 로마에서 무슨 변을 당하거든 마리암네를 바로 죽이라고 시종에게 명령을 내려놓고 갔다고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자신이 가장 사랑한 여인이 다른 남자에게 가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는 것...

로마와 유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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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 민족은 오로지 하나님을 믿은 신앙 때문에 다른 이방 민족들의 문화나 종교를 가지기를 거부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지키기 위해  로마가 주는 시민권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 로마와 유대 관계 유대인들은 로마 시민권을 갖게 되면 파격적인 세금의 면제와 로마의 법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권리등 여러가지 이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로마 시민이 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 시민이 되면 하나님이 주신 유대의 전통, 조상 대대로 지켜온 율법을 지킬 수 없게 되고 또 모두 로마의 법을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많았습니다. 세계에 흩어진 유대인들은 어디에 살든지 1년에 2드라크마를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의 세로 바쳤으며. 그들은 어느 곳에 있든지 1년에 한번은 예루살렘 성전이 있는 곳을 방문하는 성지순례도 자신들이 이방인이 아닌 유대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듯 의무처럼 여겼습니다.  이렇게 유대인들의 정체성은 그들이 속해 있는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한 유대교 에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자신들을 억압에서 해방시켜 줄 메시아의 탄생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아우구스투스는 다른 이방 신들의 종교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유독 예루살렘 성전에 만은 아내 리비아와 함께 헌금을 했다고 전합니다. 또 유대인들에게는 어느 정도 사법권을 허용하였습니다. 안식 일을 유대의 전통대로 지킬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인이 원하면 군대도 면제해 주었지요. 단지 사형 제도 만은 로마에서 파견한 총독의 허락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빌라도 총독이 재판하여 십자가에 못 박았던 것입니다.  또한 로마는 유대인들의 자극을 피하기 위해 예루살렘을 수호하기 위한 군사들은 예루살렘이 아닌 좀 떨어진 가이사랴에 주둔 시켰으며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게는 헬라인들과 동등하게 무역과 장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로마는 유대인들에게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며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