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가인과 아벨의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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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에게는 가인과 아벨이라는 두 아들이 있습니다. 이 두 아들이 한 날 한 시에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며 제사를 드립니다. 가인과 아벨의 제사 그것은 바로 가인과 아벨의 예배생활이었습니다.  1. 예배의 유래 재미있는 이야기 하나 추정해서 볼까요?  아담과 하와가 에덴 동산에서 쫓겨 나와 아이들을 낳았습니다. 가족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아벨이 부모가 입고 있는 옷을 자세히 보니 옷이 많이 낡았습니다. 양을 치는 아벨이 말합니다. "어머니 아버지 양의 가죽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옷을 새로 해 입으시지요." 아벨의 말을 들은 아담과 하와는 자신들의 낡은 옷을 손으로 쓰다듬으며 말합니다. "아벨 이 옷은 낡았다고 버릴 수 없는 옷이란다." "우리의 옷에는 사연이 있지. 네 아버지와 내가 죄를 지었어 하나님이 선악과를 따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하셨는데 그만 따 먹고 말았어. 우리는 죽을 줄 알고 두려워 했는데 하나님이 우리를 죽이지 않으시고 양을 대신 잡고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시고 그 가죽으로 우리 옷을 지어 주셨지. 이 옷은 그때 죄 없이 우리 죄 때문에 죽은 그 양의 가죽이지." 에덴 동산에서 죄를 범하기 전에는 하나님과 직접 대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제사가 필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사단의 유혹으로 범죄 한 후 에덴에서 추방 당하고 나자 하나님을 만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 우리 인간이 하나님을 만나거나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는 길이 제사였습니다. 애굽에서 출애굽 후 모세 이후에는 성막에서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을 만나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후에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고 죄 사함을 받게 된 것입니다. 2. 아벨의 예배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두 형제가 하나님께 제물을 드렸는데 가인의 제물은 거절되고 아벨의 제물만 하나님이 받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왜 아벨의 예배는 받으시고 가인의 예배는 받지 않으셨을까요?  아벨은 믿음으로 제사를 드렸다 고 했습니다. 히 11: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 보다 더 나은 제...

아브라함의 예배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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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은 작은 교회입니다. 교회에 예배가 없고 말씀과 기도가 없다면 그 교회가 정상적이겠습니까? 예배 없는 가정은 지붕 없는 집과 같아서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 때에 막아 줄 수 없는 집과 같습니다. 1. 하나님을 만난 아브라함(창 12:1-3)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 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 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 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 지라 아브람은 우상을 만들고 파는 가정에서 살다가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에게 아버지의 집을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람은 곧바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 그리고 그의 모든 소유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갑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지요?  말씀 한마디에 온전히 순종하는 아브람!! 아브람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만나야 합니다.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할 수 있도록 하나님을 경험해야 합니다. 즉 예수님을 위해 살고 예수님을 위해 죽을 수 있을 정도로 예수님을 경험해야 합니다. 2. 첫예배를 드리는 아브라함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곳에서 제단을 쌓고 가나안 땅에 도착하자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이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여 가장 먼저 한 일은 자기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예배 드리는 것 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아브함은 하나님께 예배 하며 살게 됩니다. 아브람이 낮 선 땅에서 어떻게 살고 무엇을 할지 막막할 때 아브람에게는 예배와 기도 가 ...

헤롯의 죽음과 예수님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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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롯 왕'은 에서의 후손인 이두매 사람 안티파터의 아들로서 BC 73년 경에 태어났습니다. 유대를 다스린 헤롯 왕조(BC 40 ~ AD 93년)의 첫 대 헤롯입니다. 헤롯은 BC 37 ~ BC 4년까지 유대를 다스립니다. 그의 통치 말년에 예수님이 탄생하게 됩니다. 1. 예수님의 탄생 유대의 왕이 태어났다는 동방 박사의 말은 헤롯을 엄청난 충격에 빠지게 만듭니다. 자신이 어떻게 얻은 유대의 왕 자리인데 그 많은 뇌물을 로마 지도자들에게 바쳐서 얻은 자리인데 또 다른 유대인의 왕이 태어났다고 하니 얼마나 놀라고 화가 났을까요? 헤롯은 자신을 몰아내고 왕이 될까봐 유대의 공주인 마리암네에게서 태어난 아들까지 다 죽였는데 또 다른 왕이 태어났다니 말입니다.  마 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 본 그 때를 기준 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그는 2살 이하의 아기를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이렇게 자신이 얻은 유대의 왕의 자리를 지키려고 몸부림을 치던 헤롯도, 천년 만년 유대의 왕 노릇을 할 것 같았던 헤롯도 예수님이 태어난 그해 죽습니다. 이것으로 헤롯이 죽은 해가 예수님의 탄생 연도 라는 것을 세계 역사는 증명합니다. 2. 헤롯 가문 헤롯은 하스몬 왕가의 공주 마리암네 말고도 대제사장 시므온의 딸 미리암 2세를 아내로 맞이하여 빌립 1세를 낳습니다. 그는 세례 요한에게 책망 받은 헤로디아의 남편입니다. 이 헤로디아를 분봉왕인 헤롯 안디바가 차지하자 세례 요한이 책망한 것이지요. 또한 사마리아 여인 말다게에게서 아켈라오와 헤롯 안티파스를 낳습니다. 그리고 클레오파트라라는 아내에게서 빌립 2세를 낳습니다. 빌립 2세는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와 결혼합니다. 헤롯의 마지막은 BC 4년에 70세의 일기로 죽습니다.  유대는 그의 세 아들 아켈라오. 안티파스, 빌립에게 분할 됩니다. 아켈라오는 유대와 사마리아를 안티파스는 갈...

하스몬 왕조와 헤롯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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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카비 혁명으로 세워진 하스몬 왕조는 예루살렘 동남쪽의 에돔 지역까지 정복하며 융성해집니다. 그런 하스몬 왕조에게 조공을 바치던 에돔의 헤롯 가문이 세계의 흐름이 로마에 있음을 파악하여 하스몬 왕조를 배반하고 로마에 붙습니다. 결국 에돔 총독 안티파터(헤롯이 아버지)는 로마의 폼페이우스를 도와 예루살렘을 정복하는데 일조합니다. 유대인들은 이때부터 로마와 헤롯 가문의 이중 지배 구조를 겪게 됩니다. 1. 유대의 왕이 된 헤롯 요세푸스 유대 고대사에는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복할 때 유대인이 1만 2천 명이 죽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폼페이우스는 하스몬 왕조의 두 아들 싸움에 중재 역할을 한다는 명목으로 예루살렘에 들어옵니다. 그중 아리스토불로스 2세와 가족들을 모두 포로로 로마로 데려가고 힐카우스 2세를 남겨 자기네 맘대로 대제사장으로 임명합니다.  그리고 유대가 정복한 에돔, 사마리아, 갈릴리, 데카폴리스등을 모두 독립 시켜 원주민들에게 돌려 줍니다. 이시기에 에돔인 헤롯이 옥타비아누스(아우구스)와 안토니우스를 찾아가 정치적 술수와 아첨을 통해 유대를 다스리는 '왕'의 칭호를 받게 됩니다. 그는 힐카우스가 다스리던 갈릴리 이두매 사마리아까지 다스리는 권한을 얻어 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헤롯을 싫어했습니다.  헤롯은 유대인의 정통성을 인정받고 싶어 여러 부인이 있음에도 하스몬 왕가의 공주인 마리암네와 또 결혼합니다.  대헤롯과 마리암네 이야기는 요세푸스 유대고대사에 아주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러 명의 부인이 있었던 헤롯이 가장 사랑했던 여인은 유대 공주였던 마리암네였다고 합니다. 헤롯이 이 여인을 너무 도 사랑해 그가 로마로 옥타비아누스를 만나러 갈 때는 목숨을 건 위험을 감수하고 가는 길이었으므로 혹시 자신이 로마에서 무슨 변을 당하거든 마리암네를 바로 죽이라고 시종에게 명령을 내려놓고 갔다고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자신이 가장 사랑한 여인이 다른 남자에게 가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는 것...

로마와 유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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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 민족은 오로지 하나님을 믿은 신앙 때문에 다른 이방 민족들의 문화나 종교를 가지기를 거부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지키기 위해  로마가 주는 시민권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 로마와 유대 관계 유대인들은 로마 시민권을 갖게 되면 파격적인 세금의 면제와 로마의 법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권리등 여러가지 이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로마 시민이 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 시민이 되면 하나님이 주신 유대의 전통, 조상 대대로 지켜온 율법을 지킬 수 없게 되고 또 모두 로마의 법을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많았습니다. 세계에 흩어진 유대인들은 어디에 살든지 1년에 2드라크마를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의 세로 바쳤으며. 그들은 어느 곳에 있든지 1년에 한번은 예루살렘 성전이 있는 곳을 방문하는 성지순례도 자신들이 이방인이 아닌 유대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듯 의무처럼 여겼습니다.  이렇게 유대인들의 정체성은 그들이 속해 있는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한 유대교 에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자신들을 억압에서 해방시켜 줄 메시아의 탄생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아우구스투스는 다른 이방 신들의 종교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유독 예루살렘 성전에 만은 아내 리비아와 함께 헌금을 했다고 전합니다. 또 유대인들에게는 어느 정도 사법권을 허용하였습니다. 안식 일을 유대의 전통대로 지킬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인이 원하면 군대도 면제해 주었지요. 단지 사형 제도 만은 로마에서 파견한 총독의 허락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빌라도 총독이 재판하여 십자가에 못 박았던 것입니다.  또한 로마는 유대인들의 자극을 피하기 위해 예루살렘을 수호하기 위한 군사들은 예루살렘이 아닌 좀 떨어진 가이사랴에 주둔 시켰으며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게는 헬라인들과 동등하게 무역과 장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로마는 유대인들에게 그들의 권리를 인정하며 자...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황제 옥타비아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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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이사르는 최초로 로마를 통일한 인물이지만 황제의 자리에 오르지는 않았어요. 그는 황제가 되지는 못했지만 카이사르(가이사)라는 이름은 곧 황제를 뜻하는 것으로 사용됩니다. 카이사르의 모든 재산은 그의 양 아들 옥타비아누스에게 가게 되는데 그 중 일부는 로마 시민들에게 일정 금액이 상속됩니다. 이렇게 시민들 한 사람 한 사람까지 상속을 받게 되니 로마 시민들이 카이사르를 잊을 수 있을까요? 원로원들은 로마를 구하려고 카이사르를 죽였다고 했지만 상속자로 사랑받은 로마 시민들은 그를 죽인 반역자들을 처단하고 양 아들 옥타비아누스를 후계자로 세우게 됩니다. * 2차 삼두정치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의 군 사령관이었던 안토니우스와 원로운 의원인 레피두스를 끌어들여 2차 삼두 정치를 시작합니다. 그러나 레피두스는 바로 실각하고 이탈리아 스페인 갈리아등 서방은 옥타비아누스 발칸반도 소 아시아 시리아 이집트등 동방은 안토니우스가 관할하며 양자 대결로 가게 됩니다.  1)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안토니우스는 파르티아 원정 길에 오르면서 소 아시아의 다소(타르소스)성에 머물게 되는데 그 다소의 백성들이 안토니우스에게 많은 후원과 도움을 주게 되고 안토니우스는 그 보답으로 로마 시민권을 다소의 시민들에게 주게 됩니다. 추측 하건 데 사도 바울의 가문도 이 때 시민권을 받지 않았을까요. BC 41년 안토니우스는 이집트 집정관의 지위로 클레오파트라를 다소에 부릅니다. 이유는 카이사르의 암살을 도왔다는 죄목을 추궁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나 안토니우스를 만나러 오는 클레오파트라는 죄인이 아닌 이집트의 여왕으로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며 다소 성에 입성합니다. 28살의 클레오파트라는 우아함과 아름다움으로 42살의 안토니우스를 사로 잡습니다. 그들은 만나자마자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고 말지요.  당시 옥타비아누스의 여동생인 옥타비아를 아내로 두었던 안토니우스는 아내를 버리고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거처 하면서 클레오파트라와 다시 결혼을 하게 되며 3명의 자...

로마의 1차 삼두정치 (카이사르, 폼페이우스, 크라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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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에니 전쟁 이후 로마는  정복한 나라에서 들어오는 노예들과 또한 곡물들로 인해 로마 자체에 있던 자영 농민들이 몰락하고 라티푼디움이라는 대농장이 유행하게 됩니다. 몰락한 자영 농민들이 자신들의 고향을 떠나 대도시로 몰려들면서 로마 사회의 산업은 불안한 상황이 됩니다. 그러나 농민들의 몰락에 반해 새로이 떠오르는 직업이 생겨나게 되지요. 해상 무역으로 돈을 버는 해상 무역업자, 고리대금업자, 세금징수원, 군무기를 납품하는 업자 등 이들은 새로운 부유층으로 떠오르면서 헬레니즘 문화와 합쳐 사치와 향락에 빠져들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 스파르타쿠스의 난 BC 73년 캄파니아 지방의 검투사 스파르타쿠스가 70명의 검투사들과 함께 검투사 양성소를 탈출하여 일으킨 반란입니다. 스파르타쿠스는 오늘날 불가리아 남서쪽 트라키아 출신으로 로마군의 포로로 잡혀 검투사로 팔려갑니다. 그는 이탈리아의 검투 도시 캄파니아의 최강자로 이름을 날렸으나 아무리 유명해도 겨우 귀족들의 노리개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반란을 일으킵니다. 처음에는 70명 검투사들과 시작했지만 여기에 노예들이 합세하여 그 규모는 7만 명에서 10만 명 이상이 참여한 대규모 반란으로 이어집니다. 스파르타쿠스의 반란군은 노예 매매와 검투사 경기 등으로 검은 부를 쌓은 크라수스에 의해 진압되고 크라수스의 진압 군은 반란군들을 무참하게 학살하고 십자가 형으로 매달게 됩니다. 그 가운데서 도망간 남은 세력들은 결국 폼페이우스 군대에 의해 완전히 진압되어 스파르타쿠스의 난은 2년 만에 종결됩니다. 스파르타쿠스의 난 후로도 한동안 검투사 경기는 계속 되는데 종종 기독교인들이 검투사 경기의 잔인 성과 폭력성을 폭로하기도 합니다. 이후 기독교가 로마의 종교가 된 4세기 이후 콘스탄티누스 대제에 의해 검투사 경기는 폐지되고 검투사 양성소도 사라지게 됩니다. 2. 로마 이야기 BC 60년 경 로마에는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등장하여 군사 천재인 폼페이우스와 그 시대의 최고의 부자였던 크라수스를 끌어들여 제 1차 삼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