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마카비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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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류쿠스 왕조의 안티오쿠스 4세는 이집트 2차 침공이 로마의 간섭으로 패배하자 고국으로 돌아가는 길에 그 분 풀이를 유대에 쏟아 붓고 갑니다. 그리고 유대에 칙령을 내리는데 그 칙령의 내용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유대인들에게 치명적인 것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안식 일을 금하고 성전에서 돼지와 같은 부정한 짐승을 제물로 바치고 남자아이들에게 행하는 할례를 금하고 성전에서 음란과 더러운 것으로 더럽히고 율법서를 모두 불태워 버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명령을 따르지 않는 자들은 사형에 처한 다는  것입니다. 1. 마카비 혁명의 원인 이러한 명령은 유대 전 지역에 전달되었고 유대 지역의 작은 마을 모디인에게 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 작은 마을에도 성전에서 돼지를 잡아 희생 제물로 드리는 예식을 거행하게 한 것입니다. BC 167년 모디인에 하스몬 가문의 대제사장 마타디아는 그 모든 것을 거부합니다. 그러자 셀류쿠스 왕조에서 사람들을 보내고 다른 제사장이 그 일을 거행하게 되는데 마타디아는 그의 다섯 아들과 함께 성전에서 그 하는 모든 행위를 막고 그들을 처단합니다.  '누구든지 하나님과 율법에 열심히 있는 자는 모두 나를 따르라' 라는 말을 외치자 신앙을 고수하고자 하는 많은 유대인들이 그들에게 모여 들었습니다. 마타디아는 자신의 다섯 아들과 함께 반란군을 조직하여 셀류쿠스 왕조 뿐 아니라 헬레니즘을 추구하는 유대인들에게도 맞서 싸울 것을 다짐합니다. 여기에 하시딤들이 가세하면서 반란군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2. 하누카(수전절의 유래) BC 166년 반란군을 조직한 지 1년 만에 마타디아가 전사하고 반란군의 수장은 그의 셋째 아들인 유다 마카비가 이끌게 됩니다. '쇠 망치' 라는 별명이 뜻을 가진 마카비는 뛰어난 군사적 재능으로 헬레니즘을 따르는 유대인들을 찾아내어 모두 살해합니다.  이에 헬레니즘 유대인들은 셀류쿠스 왕조에게 협조를 구해 마카비 군대를 대항하지만 유다 마카비는 여러 도시에서 연승을 올리며 결국 B...

안티오쿠스 4세와 유대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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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다니엘서 11장 21절부터 39절까지는 셀류쿠스 4세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안티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의 이야기를 예언한 것입니다. 그는 안티오쿠스 3세의 둘째 아들로 안티오쿠스 3세가 로마에 패배하여 그 대가로 로마 인질로 끌려가 14년을 보내게 되는 인물입니다.  1. 안티오쿠스 4세 단 11:21 또 그의 왕위를 이를 자는 한 비천한 사람이라 나라의 영광을 그에게 주지 아니할 것이나 그가 평안한 때를 타서 속임수로 그 나라를 얻을 것이며 여기서 '비천한 사람'이란  비열한 사람 이란 뜻도 있습니다. 안티오쿠스 4세는 로마의 인질로 있다가 그의 형 셀류쿠스 4세의 죽음을 전후해서 셀류쿠스 4세의 아들인 데미트리우스를 자신 대신 인질로 잡아두고 시리아로 귀환합니다. 귀환 후 형을 암살했던 헬리오도루스를 죽이고 나라를 안정 시킨다는 명목으로 조카 대신 왕 위에 까지 오릅니다. 어쩌면 왕위를 찬탈하는 것도 조카를 자기 대신 인질로 잡아두는 것처럼 비열한 행위의 연속인 듯 하지요. 안티오쿠스 4세, 그는 스스로 제우스의 에피파네스 즉 신의 현현 이라 불렀으며 자신을 제우스로 숭배할 것을 강요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이러한 정책은 소수 민족의 토착 신앙을 헬레니즘으로 대치 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격렬한 반발을 일으키게 합니다. 2. 안티오쿠스 4세의 이집트 침공 단 11:25 그가 그의 힘을 떨치며 용기를 다하여 큰 군대를 거느리고 남방 왕을 칠 것이요 남방 왕도 심히 크고 강한 군대를 거느리고 맞아 싸울 것이나 능히 당하지 못하리니 이는 그들이 계략을 세워 그를 침이니라 안티오쿠스 4세의 1차 이집트 침공은 자신의 누이인 클레오파트라의 아들 즉 자신의 조카 프톨레미 6세 필로메트로(BC 180-146)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죽게 하고 프톨레미 6세는 그의 포로가 됩니다. 그 뒤를 프톨레미 6세의 동생 프톨레미 7세가 왕이 되는데 안티오쿠스 4세는 이집트 통치에 대한 열망으로 감금된 프톨레미 6세와 조약을 맺습니다. 이 조약은...

프톨레미 왕조 vs 셀류쿠스 왕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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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류쿠스 니카터는  프톨레마오스와 같이 알렉산더 대왕의 장군들 디아도코이 즉 후계자들 중에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책에 의하면 셀류쿠스는 프톨레마오스의 휘하 장군이었다고도 전하여 집니다. 1. 셀류쿠스 왕조 셀류쿠스는 BC 321년에 바벨론의 방백으로 임명됩니다. 그 후 BC 316년에 디아도코이들의 분열로 프리기아의 통치 자인 안티고누스에 의해 잠시 축 출 되는 수모를 겪게 되지요. 그러나 BC 301년 잇수스 전투 후에 다시 수리아와 소아시아을 지배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셀류쿠스 왕조 시대가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셀류쿠스 왕조는 총 30명의 왕이 다스리게 되는데 헬레스폰트와 지중해 연안에서 동쪽으로 인더스 강에 이르는 알렉산더 제국의 넓은 영토를 모두 장악해 디아도코이의 세 왕조 중 제일 넓은 영토를 차지하게 됩니다. 셀류쿠스 왕조는 너무 도 강하게 헬레니즘 문화를 강요하므로 피지배계층의 문화를 탄압하여 속국들로부터 원성과 반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셀류쿠스 왕조의 6대 왕인 안티오쿠스 3세(BC 223-187)가 등극합니다. 그동안 이집트 프톨레미 왕조의 지배를 받아오던 유대 나라는 BC 198년 파네아스 전투를 통해 프톨레미 왕조의 통치에서 수리아의 셀류쿠스 왕조의 통치로 바뀌게 됩니다. 2. 안티오쿠스 3세의 유대점령 안티오쿠스 3세의 유대 원정은 남방 왕 프톨레미 4세의 반격으로 라피아 전투에서 패배합니다. 라피아 전투는 포에니 전쟁에서 한니발의 코끼리 부대처럼 프톨레미 4세의 아프리카 코끼리와 안티오쿠스 3세의 인도 코끼리의 대결이었습니다. 그런데 전쟁의 결과는 프톨레미 4세의 승리로 끝나지만 코끼리들의 대결에서는 안티오쿠스 3세의 인도 코끼리가 우세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말합니다. '안티오쿠스는 코끼리를 얻었고 프톨레미는 승리했다'라고요. 후에 안티오쿠스 3세의 군대는 파니움 전투에서 이집트의 스코파스 군대를 격파하고 BC 198년에 다니엘서 11:16절에 영화로운 땅으...

프톨레미 왕조 vs 셀류쿠스 왕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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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원정을 중단하고 돌아오던 알렉산더는 BC 323년 32세의 젊은 나이에 죽게 됩니다. 알렉산더의 갑작스런 죽음은 그가 이루어 놓은 제국을 통치 하는 후계자를 정하지 않은 데서 문제가 생깁니다.  1. 알렉산더의 죽음과 디아도코이 그가 죽은 후 그의 아내 록산나에게서 아들이 태어나지만 통치 자가 되기에는 너무 어린 아기였고 알렉산더의 제국 안에는 알렉산더의 계승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그가 장사 되기도 전에 그의 제국을 소유하려는 자들은 처음에는 7명으로 서로 전쟁을 하기에 이릅니다. 결국 알렉산더의 부하에 의해 록산나와 그녀의 아들 알렉산드로스 4세는 죽임을 당하게 되고 서로 대립과 분열과 충돌이 오랜 시간 계속됩니다.  이런 알렉산더의 후계자들을 디아도코이 라고 했는데 이들 디아도코이 전쟁을 통해 4명이 남게 되어 이 4명의 장수들이 알렉산더가 정복해 놓은 넓은 땅을 분할 통치 하게 됩니다. 록산나와 그의 아들을 죽인 카산드로스는 마케도니아 본토를 차지하고, 리시마쿠스는 소아시아 근방을, 그리고 안티고누스는 지중해에서 중앙아시아 지역을, 프톨레미는 나일 강 유역의 이집트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도 잠시였고 디아도코이 세력 다툼은 결국 세 왕조로 나뉩니다. 마케도니아는 안티고누스 왕조가 세워지고 이집트와 에게해에서는 프톨레미 왕조, 그리고 옛 페르시아 영토 대부분은 셀류쿠스 왕조가 통치 합니다. 그러나 이 세 왕조 중에서도 어느 누구도 다니엘서에 나오는 것과 같이 알렉산더처럼 유일한 군주는 되지 못합니다.  단 8:21 털이 많은 숫 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그의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단 8:22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에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의 권세만 못하리라 알렉산더를 보면 인생이 참 무상 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왕이 되어서 10여 년 동안 왕궁에서 편히 잠 한번 자지 못했던 알렉산더는 자신이 일구어 논 그 넓은 영토를 자신의 후...

알렉산더와 헬레니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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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에서 헬레니즘 시대는 BC 334년 알렉산더가 페르시아를 점령한 그때를 시작으로 하여 로마의 삼두 정치의 세 사람 중의 한 명인 옥타비아누스가 BC 31년 악티움해전에서 자신을 배신하고 자신의 여동생마저도 버리고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에게 간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연합군을 격파합니다. 이것으로 이집트의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는 로마에 무너지고 알렉산더 이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가 이어온 300여 년 간 문화를 헬레니즘 문화라고 봅니다.  1. 헬레니즘 문화 헬레니즘 이라는 말은 독일의 역사가  요한 구스타프 드로이젠의 [알렉산드로스대왕의 역사, 1836]를 통해 처음 등장한 용어입니다. 고대 그리스를 동경한 알렉산더가 정복 전쟁과 더불어 자신이 정복한 모든 지역에 그리스 문화를 전파하여 그리스 정신과 오리엔탈 정신을 하나로 융합한 범 세계적  문화를 일컬어 그리스적 문화 헬레니즘 문화라고 하였습니다. 헬레니즘 문화는 그리스어가 공용어로 사용되었고 화폐도 그리스 화폐가 사용되었습니다. 헬레니즘 시대에는 개인의 욕망을 자제하고 이성을 강조하는 스토아 학파 가 성립하였습니다. 또한 개인의 행복을 위해 마음의 안정과 만족을 추구하는 에피쿠로스 학파 가 성립하였는데 이것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는 육체의 감각의 즐거움을 배제하지 않고 함께 추구하였기에  쾌락 주의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자연 과학 부분도 많이 발전하였습니다. 수학 의 에우클레이데스(유클리드)의 기하학 체계를 수립하였고  물리학 에서는 아르키메데스가 부력의 원리를 발견하였습니다.  천문학 에서는 에스토스테네스가 지구의 자외선을 측정하였으며 세계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아리스타르코스는 태양이 우주의 중심에 있다는 태양 중심설을 주장하였고 지구는 태양 둘레를 하루에 한 번  자전하며 1년에 한 번 태양을 공전한다고 주장하는 학설을 내세우기도 했습니다. 의학 에서는 인체 해부학이 발달했으며  예술 분야 에서는 조각이 발달하여 ...

알렉산더가 정복한 일부 도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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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렉산더는 정복 전쟁을 통해 여러 도시들을 점령합니다. 그는 그가 점령하는 도시들마다 특색있게 그 도시를 꾸며 주기도 하지만 자신에게 반항하는 곳은 어느 곳 보다 더 비참하게 짓밟아 버리기도 합니다. 가는 곳마다 알렉산드리아라는 도시를 세워 자신이 정복한 도시임을 나타내기도 하며 그 곳을 통해 헬레니즘이 전파되게 합니다. 오늘은 성경에 예언 된 내용의 도시들에게 하나님이 알렉산더를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테베 테베는 한 때 마케도니아 필립포스 2세가 인질로 가 있을 만큼 번영한 그리스의 도시 국가였습니다. BC 335년 테베가 아테네와 손을 잡고 마케도니아에게 반기를 듭니다. 그 때 다른 곳에서 전쟁 중이던 알렉산더는 전쟁을 멈추고 바로 테베로 돌아와서 테베를 아주 잔인하게 응징 합니다. 알렉산더는 그때 당시 그리스 도시 국가들이 어린 알렉산더를 무시해 속속 반란을 일으키는데 그에 대한 본보기로 테베를 사용합니다. 테베시민 6천명을 아주 잔인하게 살육하고 여자와 어린아이들까지 3만 명이나 되는 테베 시민들을 모두 노예로 팔아버리고 맙니다. 테베시는 텅텅 비고 여기저기 울부짖음만이 남게 합니다. 어찌 보면 알렉산더가 다른 도시들에게 행했던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었습니다. 그 후로 20대의 어린애라고 무시했던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마음을 바꾸어 알렉산더에게 사절단을 보내 자신들의 경솔한 행동을 시인하고 사과합니다. 그리고 필립포스 2세에게 바쳤던 충성을 다시 알렉산더에게 바치겠다고 맹세를 합니다.   2. 두로 성경의 에스겔 선지자는 바벨론의 포로로 있을 때에 두로의 멸망을 예언합니다. 바벨론 포로로 살고 있던 유대인들은 두로가 멸망할 것이라는 것을 믿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생각할 때 두로는 너무도 부자고 위대한 나라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두로는 여러 섬을 왕래하면서 무역을 하여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부자 나라로 살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해상 무역을 하는 나라이므로 그들이 배를 만들면 최고급 스닐의 잣나...

알렉산더와 제국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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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말라기를 끝으로 약 400여 년 간 침묵하고 있으실 때 세계 역사는 엄청난 바람이 불고 있었습니다. 알렉산더(알렉산드로스)가 등장하여 대 제국 페르시아가 차지했던 지역보다 더 넓은 지역을 차지하며 그리스 철학과 동방의 오리엔트문명를 합친 헬라 문화를 전파해 나갔습니다. 1. 알렉산더 대왕 마케도니아를 반석에 세운 왕인 알렉산더의 아버지 필립포스 2세는 왕이 되기 전에 그 당시 그리스 도시 국가 중에서 가장 막강한 도시 국가였던 테베에 인질로 잡혀 있었습니다. 마케도니아와 테베와 휴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립포스 2세를 볼모로 보내는데 어린 나이에 주변 국가의 볼모로 잡혀있던 필립포스 2세는 전쟁, 외고, 도시 문화, 그리고 테베의 동맹국인 페르시아 제국에 관한 많은 지식을 몸으로 습득하게 됩니다. 그렇게 인질로 있으면서 그는 테베에서 군대가 재편성 되는 과정을 목격합니다. 필립포스 2세는 후에 마케도니아 왕이 되었을 때에 그리스의 전통적인 군대의 모습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긴 창으로 무장한 보병 부대를 만들고 기병 부대를 만들었습니다. 그는 그 군대를 가지고 그리스의 도시들을 하나 씩 하나 씩 점령하여 코린토스 동맹을 조직함으로 그리스 세계에서 확실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또한 필립포스 2세는 크레니데스라는 곳에서 금광을 발견하여 엄청난 재력까지 확보하는 행운을 얻기도 합니다. 그는 자신에게 금광을 준 그 도시의 이름을 자신의 이름을 따라 필립포스라고 바꾸어 버립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아는 빌립보 입니다. 이렇게 전쟁과 군사의 천재였지만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갑작스럽게 암살을 당하게 되고 그의 아들 알렉산더가 23세의 젊은 나이에 나라를 물려받게 됩니다. 2. 알렉산더의 어머니 올림피아스. 알렉산더의 어머니인 올림피아스는 필립포스 2세의 5번째 부인이었습니다. 필립포스 2세는 모두 7명의 부인을 맞이하게 되지요. 그러나 정식 왕후는 올림피아스뿐이었다고 합니다. 다른 부인들은 모두 딸들만 낳았는데 올림피아스는 아들을 낳았으니 그랬겠지요? 알렉산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