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으로 화답합니다.
출 19:8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전하매
이것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명령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과 상호 합의에 따른 계약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합의에 의해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를 말씀해 주시는데 그것이 바로 십계명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법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직접 말하시려고 하셨습니다. 어쩌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더 좋은 것을 주시고 싶으신 하나님의 마음이 담겨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강림을 준비하고 기다리라고 하십니다. 한 구절 한 구절 율법을 백성들에게 들려주려고 하시는데 백성들은 하나님의 강림의 현상만을 보고 두려워 떨면서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지 못하겠다고 합니다.
출 19:16 셋째 날 아침에 우레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매우 크게 들리니 진중에 있는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출 20:18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출 20: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율법을 받기 위해 흑암으로 들어가고 백성들은 산 아래에서 모세를 기다립니다.
3. 십계명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 이라는 두 큰 틀로 나누고 있습니다.
출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 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 20: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출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 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 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출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아니하리라
출 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출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출 20: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 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출 20: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 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 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출 20:13 살인 하지 말라
출 20:14 간음 하지 말라
출 20:15 도둑질 하지 말라
출 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
출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 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 내지 말라
십계명은 언약을 받은 백성들에게 주신 말씀(율법)입니다. 십계명이 기록된 두 돌판에 대해서 하나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기록한 것으로 1~4계명 이고 또 하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기록한 것으로 6~10계명 이라고 말하는데 고대의 관습으로 보면 계약을 할 때는 돌 두 개를 가지고 계약서를 기록해 계약하는 두 사람이 하나 씩 보관하였다고 합니다. 그렇듯 두 돌 판이라는 것은 위에서 말한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도 있고 관습으로 계약서와 같은 역할을 한 것이라고 볼 수 도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된 법에서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는 성경의 역사속에서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 2장에서 하나님이 창조하시는 것을 마치고 쉬셨으므로 그 날을 복주고 거룩하게 하셨다는 의미가 있는 반면 신명기에서는 종 되었던 애굽에서 구원한 하나님을 기억하고 안식일을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신 5: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의 율법 중 안식일을 지키는 일이 창조의 날에서 구원의 날로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참된 안식일은 우리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시려고 십자가를 이기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날이며 성령이 임하신 날로 지금의 주일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 : 성경통독, 역사 지리로 보는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