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여호와 라파, 여호와 닛시(시내산까지 가는 여정)

 출애굽의 목적지는 시내산 이었습니다. 왜 시내산 일까요? 시내산은 모세가 하나님을 처음 만난 곳이며 모세를 부르신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데리고 이곳으로 올 것을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 이른 것은 출애굽 후 삼 개월 정도 되었을 무렵입니다. 

1.여호와 라파

홍해에서 세례를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술 광야로 들어가 마라에 도착합니다. 해안가에 있는 우물은 바닷물의 역류로 씁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를 원망합니다. 이곳에서 하나님은 쓴물을 단물로 만드십니다. 광야의 첫 번째 이적은 물을 변화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출 15:25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출 15:26 이르시도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하나님은 광야의 첫 번째 기적을 통해 치료하시는 여호와 즉 '여호와 라파'를 선언하셨습니다.

2. 만나와 메추라기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가 가로막고 애굽 군대가 쫓아 올 때도 모세를 원망하였습니다. 그리고 물이 써서 못 먹는 것으로도 모세를 원망합니다. 그러더니 애굽에서 나온지 2달이 지나서 신 광야에 이르러서는 이제 먹을 것으로 원망합니다. 
출 16:2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출 16:3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 도다
출 16: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출 16:7 아침에는 너희가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가 자기를 향하여 원망함을 들으셨음이라 우리가 누구이기에 너희가 우리에게 대하여 원망하느냐
만나라는 말은 '이것이 무엇이냐?'는 뜻으로 딱 하루에만 먹을 수 있는 일용할 양식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일용할 양식을 위해 나가서 일하게 하셨고 더 이상 욕심을 부리면 그것을 썩게 하셨습니다. 매일 매일 수고하여 얻게 하셨고 안식일을 지키게 하기 위해 전날 두 배로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일용할 양식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율법을 준행하는지 아니하는지 시험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는 그 말씀을 믿지 못해 안식일에도 먹을 것을 위해 찾아 나선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만나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 땅 접경에 이르기까지 40년 동안 먹이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3. 반석에서 물을 내다.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로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게 되는 기적을 경험하면서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마실 물이 없게 되자 또 모세와 다투게 됩니다. 
출 17: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구원의 감격은 잊어버리고 불평만 달고 사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습은 오늘 우리 성도들의 모습이 아닐까요? 바로 나의 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불평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반석에서 물을 내어 마시게 합니다. 그런데 출애굽기에 기록되지 아니한 엄청난 내용이 민수기20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민 20:8 지팡을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 네가 그 반석이 물을 내게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게 할지니라
민 20:10 모세와 아론이 회중을 그 반석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반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하고
민 20:11 모세가 그의 손을 들어 그의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니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민 20: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므리바 물 사건으로 모세와 아론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10절에 보면 모세가 백성들에게 노여워 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하나님께서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고 하셨는데 모세는 화를 내며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이나 치게 된 것이지요. 그것을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했다고 책망하십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출애굽해서 광야40년을 지내며 백성을 이끈 지도자 모세는 후에 가나안 땅을 바라보기만 할 뿐 들어가지 못하고 느보산에서 죽게 되지요. 아론은 모세보다 먼저 호르산에서 죽습니다.

4. 여호와 닛시(아말렉과의 전쟁)

므리바의 물 사건이 있었던 르비딤에서 또 하나의 사건은 에돔 족속의 후에 아말렉의 습격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애굽군대가 뒤쫓아 올 때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손 하나 움직이지 아니하고 하나님이 직접 물리쳐 주셨습니다. 그런데 아말렉과 싸울 때는 여호수아를 선두로 군인들을 세웁니다.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께 두 손을 높이 들고 기도합니다. 모세의 손이 올라가면 이스라엘 백성이 승리하고 모세의 손이 내려가면 아말렉이 승리합니다. 
출 17: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손을 드는 것은 항복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 모든 것을 내어 놓고 모세는 항복합니다. 그런데 지치고 힘이 듭니다. 스르르 손이 내려가고 맙니다. 그런 모세를 보고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양쪽에서 붙들어 줍니다 모세가 기도할 때 아론과 훌도 함께 기도합니다. 여호수아와 백성들은 기도의 힘에 의하여 아말렉을 무찌릅니다. 중보기도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말해주는 사건입니다. 우리 주위에 나를 위해 기도해 주는 양 날개의 중보기도 팀이 있습니까? 저는 이 말씀을 볼 때마다 간구하게 됩니다. 
주님! 우리에게도 양쪽 날개를 달아 기도할 수 있는 중보기도자들을 보내어 주소서.
출 17: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이렇게 광야 생활은 이스라엘에게 네 가지의 교훈을 나타냅니다. 첫째 마라의 쓴물이 단물로 변화되는 것은 하나님 만을 바라보게 하는 뜻이 있었고, 둘째 만나를 내려주신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라는 교훈이었으며, 셋째 르비딤의의 반석에서 물이 흐르게 한 것은 성령으로 살라는 것이고, 넷째 아말렉 전투를 통해서는 세상을 이기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광야의 삶은 바로 우리 모든 사람들의 삶임을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