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가 방주 안에 있었던 기간은 창세기 7:7~8:16절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 달을 30일로 계산하면 홍수의 시작은 노아가 600세 되던 해 2월 17일이었고 홍수가 완전히 끝났을 때는 그의 나이 601세 되던 해 2월 27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대 홍수의 전체 기간은 370일 정도가 됩니다. 그런데 성경에 보면 노아가 홍수 7일 전에 방주 속으로 들어갔다고 하니 노아의 가족이 방주 속에 머문 전체 기간은 377일이 됩니다.
1. 방주 안에서의 예배
370여일 이나 되는 1년 이상의 시간 동안 노아의 가족들은 방주 안에서 어떻게 지냈을까요? 처음 7일동안 먼저 들어갔으니 방주 안에서 정말 비가 올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겠지요. 그러나 비가 시작되면서 하루 하루 홍수 심판에서 구원 받은 것에 대해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며 보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미국 켄터키 주에 있는 'Ark Encounter' 테마파크에는 창세기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가 실제 크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방주의 길이가 155m이고 폭이 26m 높이가 16m에 달하는 크기의 배는 6년에 걸쳐 1억 불 우리 돈으로 약 1300억 원의 비용으로 만들어졌으며 2016년에 개장을 한 후론 모든 사람들이 가고 싶은 여행지 1위가 되었답니다.
홍수 속에서 살아남은 노아와 그의 가족들, 그리고 방주에 함께 탄 동물들(여기에는 공룡도 포함)까지, 이렇게 거대한 방주는 최신 건축 기구를 이용해 만들었는데도 6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는데 과학적인 건축 기구가 없었던 노아 시대에 8식구가 70-80년에 걸쳐 만들어었다는 것이 놀랍기만 합니다.
그곳에서는 노아의 가족들은 방주에서 어떻게 생활했을까? 동물들은 또 어떻게 관리했을까? 등 여러가지 질문에 대한 것들은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노아의 가족들이 살던 곳과 식량 저장고, 대장간 등의 작업 시설이 있고 무엇보다 한쪽으로 기도실이 있다는 것이 신기하고 감동입니다. 노아 가족들의 기도하는 모습이 전시되어 있어 방주 안에서 '노아의 가족들은 이렇게 예배하고 있었구나' 생각할 수 있으니까요.
거대한 홍수의 빗소리가 천둥을 울리지만 방주 안에서 노아 가족들은 빗소리를 반주 삼아 힘찬 찬양을 올려드렸을 것이고 빗소리가 좀 잦아지면 방주에 함께 탄 짐승들의 소리 또 새들의 소리와 함께 찬양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족이 모여 무릎을 꿇고 기도했겠지요.
노아의 기도와 예배 생활이 끊이지 않았기에 홍수가 끝나고도 자신의 생각으로 밖으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으로 비둘기 까마귀를 내보내보고 하나님의 명령으로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창 8:13 육백일 년 첫째 달 곧 그 달 초 하룻 날에 땅 위에서 물이 걷힌 지라 노아가 방주 뚜껑을 제치고 본즉 지면에서 물이 걷혔더니
창 8:14 둘째 달 스무 이렛 날에 땅이 말랐더라
창 8:15 하나님이 노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창 8:16 너는 네 아내와 네 아들들과 네 며느리들과 함께 방주에서 나오고
창 8:17 너와 함께 한 모든 혈육 있는 생물 곧 새와 가축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 이끌어 내라 이것들이 땅에서 생육 하고 땅에서 번성하리라 하시매
창 8:18 노아가 그 아들들과 그의 아내와 그 며느리들과 함께 나왔고
창 8:19 땅 위의 동물 곧 모든 짐승과 모든 기는 것과 모든 새도 그 종류대로 방주에서 나왔더라
2. 방주 밖에서의 예배
노아의 가정은 방주로 인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방주 밖에 있었던 사람들과 짐승들은 모두 다 죽었습니다. 방주 안에만 구원이 있습니다. 방주는 예수님을 예표합니다. 그것은 구원은 바로 예수님 안에만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와 가장 먼저 한 일을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창 8:20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더니
모두다 멸망 받는 가운데서 구원 받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렸을 것입니다. 노아가 방주에서 나오는 순간 살아갈 집과 터전을 마련하고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았겠지만 그가 가장 먼저 한 것은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예배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도 먼저 해야 할 삶의 우선 순위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신앙인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말씀과 기도로 예배 해야 하는 것입니다.
노아의 가정은 방주를 만들 때에도 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예배 하였고, 방주 안에서도 함께 예배 드렸고, 방주에서 나와서도 가장 먼저 한 것이 함께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노아에게 다시는 인류를 홍수로 멸망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셨으며 그 증거로 무지개 언약을 주셨고 노아와 그의 자녀들을 축복해 주셨습니다.
창 9:1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 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3. 구원의 방주, 가정예배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은혜를 베푸신 것은 노아의 가정이 예배를 통해 그 시대의 타락한 사람들과는 다르게 살았기 때문입니다.
창 6: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창 6:9 ~~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하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노아에게는 선조들인 셋, 에노스, 에녹으로부터 내려온 예배 신앙과 하나님께서 그 시대마다 주시는 사명이 있었기에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고 가정을 구원할 수 있었습니다. 노아시대에도 형식적인 교회 형식적인 신앙인들이 아주 많았겠지요? 가인계열을 빼고라도 아담의 후손이요 셋의 후손이요 에노스의 후손들이었으니까요. 그래도 하나님을 아는 셋 계열의 사람들이었으니까요.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인 홍수 때에는 오직 가정 예배를 통해 신앙을 전수했던 노아의 가정만 구원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가 아주 가까워진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가정 예배를 통해 신앙을 지키고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가족 모두가 함께 구원 받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