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 - 십계명을 받다

이렇게 광야에서 여러가지 난관을 만날 때마다 원망과 불평으로 일관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모세는 하나님이 오라고 하신 시내산까지 이끌고 옵니다. 왜 시내산 이었을까요? 1. 시내산은 어디일까요? 시내산은 시내 반도에 있는 '예벨 무사' 로 알려져 있는데 일부 사람들은 아라비아 쪽에 있는 알 라우즈 산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알 라우즈 산이나 시내 반도의 예벨 무사나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바위 산이며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힘든 곳입니다. 그런데 알 라우즈 산이라고 한다면 홍해가 370km 정도 떨어진 누에바 근처가 됩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걸어서 3~4일 만에 홍해에 도착하는데 말을 탄 군인들도 아니고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그리고 짐승들까지 함께 가는 거리로서는 도저히 그 시일에 도착 할 수 없는 거리입니다. 2. 시내산에 도착했어요. 출 19:1 이스라엘은 자손들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드디어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모세는 시내산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스라엘이 무교절 첫날인 1월 15일에 애굽을 출발해 3월 1일에 시내산에 아래에 도착하고 애굽을 나온 지 50일 정도 즉 오순절날 시내산에서 모세가 언약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아주 중요한 일을 진행하시려고 합니다. 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제안을 하십니다. 세계 열방을 향하여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제안 하시는데 조건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룩한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는데 어때? 지킬래? 거절할래? 라고 물으십니다. 이 질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당하게 '아멘...

노아의 방주

 우리가 흔히 알기는 노아 하면 단순히 방주 만든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가 왜 하나님께 선택 받고 쓰임 받았는지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경에는 노아는 의인 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요 하나님과 동행한 자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왜 홍수가 일어났을까?

홍수 심판이 있기 전 노아가 사는 시대의 상황은 셋의 계열과 가인의 계열이 서로 혼합된 시대입니다. 
창 6:1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창 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 지라
창 6;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 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창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너나 나나 할 것 없이 다 타락해서 심판 받은 것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좋아하면서 시작된 것입니다. 결혼 관이나 세계관이 잘못되면 신앙은 하나의 종교일 뿐이고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하다고 했습니다. 사상적으로 타락하니 공산주의도 나오고 진화론이 판을 치고 프로이드의 심리학과 같은 인본주의가 나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딸들이 혼합된 것을 하나님은 육신이라 정의 했습니다. 육신이라는 말은 하나님이 함께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불 신자와 결혼하면 한 사람 전도 한 것처럼 생각하는데 그것은 교만입니다. 보통 불 신자와 결혼하게 되면 불 신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녀를 믿음으로 교육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신앙을 계승하지 못하고 간신이 자기 혼자 신앙 생활 하다가 당대에서 끊어지게 됩니다.
성경에도 불 신자와 결혼하여 인생을 망친 사람이 많이 나오지요. 잠언과 전도서를 쓴 지혜의 왕 솔로몬도 불 신자와 결혼하여 우상을 숭배했고 힘이 장사인 삼손은 이방 여인을 좋아하다 머리털이 잘리고 눈이 뽑혔습니다. 
육신이 된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나 영적인 소원을 가지고 살기보다 그저 육적인 소원을 따라 먹고 마시고 시집가고 장가가며 동물처럼 사는 것입니다.
어떤 분이 말하기를 '이 세상은 재미있는 지옥'이라고 합니다. 세상 재미 육신의 재미는 우리를 지옥 가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세속 화 되었기 때문에 심판을 받았던 것입니다.

'결혼은 베이스 캠프' 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결혼은 다른 일을 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고 결혼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이겠지요? 무엇일까요?
바로 하나님이 주신 사명입니다. 그 사명은 자녀를 낳아 양육하는 일이지요. 하나님은 경건한 후손을 원하십니다. 남 여가 만나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하나님의 자녀로 양육하는 것이 하나님이 가정에게 주신 사명입니다.

2. 노아의 방주

하나님께서는 노아 시대의 사람들을 곧 바로 심판하지 않으시고 므드셀라를 통하여 969년을 기다리셨고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을 주시면서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했습니다. 
벧후 2:5 옛 세상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하나님께서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시기 전, 노아가 500세 된 후에 세 아들을 낳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하실 때에는 이미 세 아들이 결혼을 한 다음이었습니다. 
창 6:18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며느리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
그러므로 노아는 아들들을 낳고 그 아들들이 최소한 15세가 넘어서 며느리들을 얻게 되었을 것입니다. 이것을 고려할 때 방주를 지은 기간은 70-80년 정도 된다고 봅니다. 어떤 학자들은 방주를 짓는 기간을 120년이라 말하는데 그것을 성경의 말씀을 착각한 데서 나온 말 같습니다.
방주는 길이가 삼백 규빗(150m), 너비가 오십 규빗(25m), 높이가 삼십 규빗(15m)입니다.(창 6:15) 우리가 사는 아파트의 한층 높이가 3m이니 높이는 아파트 5층 높이이고 FIFA가 주관하는 축구 경기는 64m*100m~75m*110m 되는 규격의 축구장에서만 경기가 열린다고 하니 축구장 만한 넓이의 5층 아파트의 넓이 쯤 되지 않았을까요?

3. 노아의 가정만 구원 받았습니다.

노아가 태어날 당시 세계 인구는 약 25억 정도였다고 해요. 그리고 노아가 600살 되던 해 즉 홍수가 일어날 때는 인구가 80~90억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노아 시대에도 지금처럼 수십 억의 인구가 있었지만 노아의 8식구만 구원 받았습니다. 수십 억의 사람들 가운데 선지자나 교회가 없었을까요? 지금처럼 많았을 거에요. 그런데 단 8명만 구원 받았다는 사실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노아 시대처럼 타락한 시대에는 가정이 더욱 중요합니다. 지금 시대 우리의 가정이 노아의 가정처럼 되어야 신앙도 지키고 구원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계셨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배가 물이 없는 곳에서는 존재할 가치가 없지만 또한 물이 있어 배에 물이 새면 배에 탄 사람은 다 죽습니다. 인도의 썬다싱은 우리가 죄에 빠지는 것은 우리가 세상에 살기 때문이 아니라 세상이 내 마음속에 살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밤하늘이 어두워도 별이 빛나는 것은 별이 어두움에 묻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둠이 아니라 그 어둠을 비추는 별이 되어야 합니다.